3D Weather Controller

“어쩌면, 뉴 미디어 라는 것은 나의 전지전능함을 간접 경험 하도록 하기위한 도구 일지 모른다.”

 3D Interactive Media MFA @ Pratt 2007 Fall Semester

나는 이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신이 창조한 피조물을 그대로 만들어 내고 그려 내는것 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만큼 그 아름다움은 어느 무엇보다 가치 있는 것이다. 나에게 있어 자연 환경은 항상 호기심의 대상 이었는데, 그와 동시에 자연을 내 맘대로 움직이고 싶다는 엉뚱한 상상을 해보기도 했었다.

이러한 엉뚱한 상상에서 기인하여, 나는 실제로 인간이 자연을 마음대로 컨트롤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게 되었다. 평면상의 Particle System을 제작하고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벗어나, 3차원의 공간에서 가상의 공간과 참여자 사이의 Interaction을 만들어 내는데 이번 과정은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Particle System을 개별 Programming 하여 가장 실제 구름의 움직임과 가까운 자연스러운 3D 공간과 움직임을 구연 했다.

3d001.jpg 3d002.jpg

작업 구연을 위한 셋팅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Motion Detection을 위한 Video Camera와 Computer System. 사용된 Tool및 Language는 Autodesk Motion Builder7.5, MaxMsp/ Jitter, Maya 8.0, JavaScript, Mel Script.

3d003.jpg

직접 시현하는 모습으로: 사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비디오 앞에서 자신의 움직임에 따라 반응하는 가상의 하늘 공간속의 구름들의움직임을 경험 하게 된다.

3d004.jpg

파란 가상의 3차원 하늘에 서서히 움직이는 구름을 손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면

3d005.jpg

손의 움직임에 따라 3D 공간의 구름들이 서서히 이동하기 시작한다. 물론 구름의 속성과 자연스러운 움직임은 Programming 된 개별 개체의 속성을 그대로 간직하게 된다.

플레이어 가장 오른쪽 (볼륨), 전체화면으로 보기(오른쪽 두번째), 시작정지(화면클릭)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로, 위에 영상은 Pratt 3D interactive group이 스튜디오에서 캡쳐작업을 하는 모습을 스케치 한것이다. 자연스럽고 세련된 동작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전문 댄서를 모셔야 했다. 마지막 나의 모습은 모션캡쳐를 직접 시연하는 모습.